여행과 삶 / / 2023. 9. 23. 04:47

사우디 항공, 짐이 늦게 왔을 때 보상 신청하기

사우디 항공

사우디 항공과 함께 이번 여름에 한국에서 휴가를 보냈습니다. 사우디 항공을 선택한 이유는 일단 가격이 다른 항공사에 비해 저렴 했고, 사우디 항공의 서비스가 좋다는 후기를 보고 결정했습니다. 여름, 8월이면 독일에서 성수기로서 프랑크푸르트-서울 비행기 표의 가격이 매우 비싼데, 그나마 사우디 항공이 약 100만원 정도로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인 리야드에서 4시간 정도의 경유 시간에 기다리는 시간이 좀 길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사우디 항공의 서비스는 매우 좋은 편이었는데, 비행기 내에서 술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만 제외하면, 최신식 비행기, 친절한 승무원과 맛있는 기내식, 볼 게 많은 기내 영화 등에서 저는 매우 만족스럽게 비행기를 탔습니다. (영어는 많으나 한국어 영화는 많지 않습니다.) 또한, 리야드에서 한국으로 가는 비행기의 수요가 높지 않아 이코노미에도 불구하고 누워서 갈 수 있었습니다. 저는 매우 만족스러운 비행을 경험하였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스타일의 커피와 대추 야자, 커피에 생강 등과 함께 끓여 매우 독특한 맛이 났다.
생각보다 넓었던 리야드 야경

 

 

짐의 지연

위처럼 만족스러운 비행을 경험 하였지만, 인천공항에 도착했을 때에는 저의 짐이 비행기에 누락되어 있다는 인천공항 직원의 안내를 받았습니다. 사우디 항공은 이코노미도 짐을 2개씩 붙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는데, 저는 이 2개의 짐 모두 누락되었습니다. 결국 저는 인천공항에 짐 누락을 신고하고 빈 손으로 집에 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직원의 말에 의하면 짐 하나는 프랑크푸르트 공항에서 누락 되었고, 다른 하나는 리야드에 누락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프랑크푸르트에서 누락된 짐은 프랑크푸르트-서울 노선을 이용하는 비행기를 통해 보내기 때문에 빠른 시기에 받을 것이라고 하였지만, 리야드-서울 노선의 비행기가 많지 않기 때문에 일주일에 2번 들어오는 비행기에 실어 들어온다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저는 이때까지만 해도 빠른 시기에 저의 짐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프랑크푸르트에서 누락된 짐은 한 2일 정도 뒤에 바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리야드에서 들어와야 하는 짐은 계속해서 리야드에서 누락되었습니다. 사우디항공의 잘못으로 저의 짐은 계속해서 들어오지 못했고, 저는 결국 14일 뒤에나 받을 수 있었습니다. 거의 매일을 인천공항 직원과 통화하면서 여러가지 정보를 물어보았습니다. 

 

1. 프랑크푸르트의 공항에 문제가 있어 생각보다 많은 짐들이 누락된다. (프랑크푸르트에 일할 사람이 많이 없는 것과 관련 있는 듯)

2. 사우디 항공에서 손님들의 짐을 정말 많이 누락시킨다. (한번은 비행기에 짐을 싣지 않고 사람만 내린적도 있다고 한다.)

3. 인천 공항에서 보내는 짐은 100% 간다. (우리나라 인천공항은 정말이지 최고인듯)

 

저와 같은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으실 거 같습니다. 이럴때 저희들은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 보상은 인천공항 직원들에게 문의한 후에 직접 사우디 항공에 claim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 직원분들은 매우 친절하시기에 궁금한 점이 있으면 물어보면 친절하게 답변해 주셨습니다.

 

 

 

사우디 짐 누락과 관련 Claim

SAUDIA WEB SITE CLAIM(NEW)-1.pdf
0.24MB

인천공항 직원분들을 통해 받은 보상 신청 방법입니다. 위 PDF는 그렇게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 있지 않아 제가 좀더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사우디 항공에 들어간다.(https://www.saudia.com) 들어가서 검색에 CLAIM FORM을 입력한다.

 

https://www.saudia.com

 

www.saudia.com

2. 검색 결과 중에 BAGGAGE CLAIM FORM 을 누른다.

3. 티켓 번호, 수하물 번호 그리고 인천공항 직원에게 물어본 수하물 지연 사건 번호**를 포함한 개인 정보를 입력한다. 수하물 지연 사건 번호는 꼭 직원분께 물어봐야 합니다. 이 지연사건 번호를 통해 접수된 사건으로 보상이 나올지 안나올지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4. 자신의 가방의 생김새, 가방 안의 물품, 가방의 가격 등의 대한 정보를 입력한다. 계속해서 다음으로 나아가다 보면 사진을 첨부하는 것도 있다. 사진을 첨부하면 사이트에서 오류나는 듯.. 사이트 서버가 매우 나쁘기 때문에, 나는 이 정보를 한 5번 정도 입력한 것 같다. 특히 사진 이슈.. 결국 나는 사진을 따로 첨부하진 않았다.

 

이렇게 진행하시면 CLAIM이 진행됩니다. 보상 신청은 짐을 받지 못한 14일 뒤에 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이것 때문에 저는 두번 신청했습니다. 일주일 정도 뒤에 한번 보상 신청을 했는 데, 메일로 14일 뒤에 다시 해달라고 해서 약 14일 뒤에 보상신청을 진행했습니다. 

 

보상 신청 이후에 약 일주일 정도 뒤에 그와 관련된 정보를 받을 수 있을 겁니다. 아랍어로 메일을 보내는 경우가 있는데, 구글 번역기 돌리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아랍어로 14일 뒤에 입력해 달라는 정보를 처음 받았고, 두번째에는 영어로 계좌번호와 계좌가 자기 것이라는 증명서, 여권을 사진찍어 보내달라는 요청사항을 받았습니다. 입력한 후 약 일주일 뒤에 통장으로 보상을 받았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액수의 보상을 받았습니다. 

 

 

 

 

 

보상

저는 약 14일 정도 동안 짐을 받지 못했기 때문인지 모르겠습니다. 특정 기간동안 짐을 받지 못했을 때 보상을 해주는 건지는 자세하게 잘 모르겠습니다. 이것은 전적으로 항공사에게 문의해야 하지만 그렇게 쉽게 정보를 얻지는 못했습니다. 따라서 만약 짐을 늦게 받았다면 그냥 한번 보상 신청을 해 보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만약 저처럼 긴 기간동안 짐을 받지 못했다면, 너무 낙담하지 마시고 침착하게 보상신청을 꼭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