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과 삶 / / 2023. 6. 12. 00:24

독일 박사 과정에 학생으로 등록하기 (면접 시험)

반응형

독일 박사 프로그램 등록

독일 실험실과 계약을 성공적으로 하셨더라도, 독일의 박사 과정을 등록하는 과정은 따로 진행됩니다. 박사 프로그램은 많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자신이 맞는 프로그램을 찾거나, 지도 교수님의 도움을 받아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각 대학마다 독일 박사 프로그램이 다르므로 어떻게 진행될지는 다를 것입니다. 따라서 이 글을 참고만 해주세요.

예를 들어, 저는 뮌스터 대학교 (WWU; Westfälische Wilhelms-Universität Münster)와 뮌스터 병원 (Universitätsklinikum Münster)의 소속으로 계약이 체결되었고, 3년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계약은 연구원과 연구소 간의 계약이지, 이 계약이 박사 과정에 등록되었다고 말할 순 없습니다. 따라서 박사 과정 등록을 위해 다른 서류처리가 필요합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실험실에서 돈을 주는 것과 학교에 학생으로 등록하는 것은 따로 이루어져 있듯이 말입니다.)

 

박사 과정 등록 과정

박사 과정에 등록하는 과정은 각 대학교에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으며, 대학에 문의하여 필요한 서류를 제공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지도교수님 2분의 보조 지도교수님을 선정하여 부탁렸습니다. (총 3분의 지도 교수님이 있어야 함) 

(지도 교수님 선정할 때, 메일로 부탁드렸는 데 한 분의 교수님께서는 “알겠다, 서명 필요한 거 있으면 보내라” 고 하셨으나, 다른 교수님께서는 “님의 주제에 대해 더 알고 싶은데, 금요일에 zoom으로 만나서 이야기 가능?”이라고 보내셨습니다. 저는 PPT로 연구 주제를 정리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저의 박사 동기는 두 분 다 zoom 미팅에 대한 말씀을 안 하셨다고 합니다.)

박사 프로그램으로 대학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과 막스플랑크 연구소에서 진행되는 박사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저희 교수님들께서 막스플랑크의 연구소에서 진행하는 박사 프로그램에 등록하는 것을 추천해 주셔서 그곳에 등록 하였습니다.

 

비유럽 대학교의 석사는 시험을 요구 받기도 한다.

이 박사 과정을 등록하기 위해, 연구 계획서, CV 등을 제출하였습니다. 그 이후에 박사 프로그램에서 저에게 답장이 왔습니다.

“당신의 석사 대학은 비유럽권입니다. 따라서 저희가 당신의 능력을 이것으로 평가할 수 없습니다. 당신이 주도적으로 실험을 진행할 수 있는지 평가하기 위해, 저희는 당신에게 능력을 증명할 시험을 요구합니다. 만약, 이것을 받아들이지 않으신다면 2 과목을 수강 하셔야 합니다. 시험은 구두 시험으로 진행되며, 당신이 석사 때 했던 것들을 15분 발표하고, 15분간 질문을 할 것입니다.”

저는 구두 시험에 동의했고, 석사 때 했던 것들을 발표하였습니다.

발표는 실험실 면접과 동일하게 진행했고, 세 분의 교수님께서 여러 질문을 하셨습니다. 질문의 강도와 어조가 강한 편이었고, 그렇게 유쾌한 과정은 아니었습니다. 저의 석사 때 했던 것을 비판하기 위한 시험이었습니다.

  1. 왜 이 메커니즘을 더 파지 않았는가?
  2. 이런 실험으로 이런 결론을 낸 이유는?
  3. Live-dead cell assay를 진행했던데, Apoptosis enzyme 세 가지만 말해보세요.

이렇게 진행되기도 하니 참고해 주세요.

 

어쨌든 박사 등록은 진행하다

결국 시험 이후에 온 답장은 “당신은 독립적인 연구자입니다. 하지만 과학적인 지식이 부족해 보입니다. 따라서 수업 2개를 듣는 조건으로 박사 과정을 받아 들이겠습니다. (그 수업은 원래 발표도 있음)”

그래서 이렇게 박사 과정에 등록하고 학생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학생으로 등록하였고, 등록비로 약 300유로 정도 내고 있습니다. 이 등록비 안에는 교통비가 포함되어 있고, 교통비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저는 연구원으로 비자를 받았고, 독일 학생으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즉, 학생의 특혜를 같이 누릴 수 있습니다.

이 박사 등록 과정에 대한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